4. 교수․학습 방법

가. 교육 과정을 지역화 하기 위한 방법
(1) 적극적 의미에서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의 권한이 지역이나 학교에 모두 위임된 교육 과정을 말하며, 소극적 의미에서는 국가 수준 교육 과정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제한적으로 지역이나 학교 실정에 맞도록 지역의 교육 행정 기관, 학교, 교사 수준에서 실천 가능한 형태로 구체화한 다양한 교육 과정을 말한다.

(2) 교육 과정을 지역화 하기 위해서는
(가) 교과의 성격, 목표와 내용 체계, 학년별 내용 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나) 학교 교육 과정 운영 계획을 고려하여 재구성해야 한다.
(다) 학교와 지역 사회의 실정에 맞는 내용을 선택해야 한다.
(라) 학생 실태에 맞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3) 교사들의 적극적인 연구 활동과 교육 연구 기관의 교단 지원, 교과 교육 연구 조직의 활성화, 전국 규모의 교육 자료 정보 통신망 구축이 선행되어 행․재정적 지원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나. 효과적 운영 방법
(1) 5~10학년까지 이수시키는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이므로 남녀 모두 가정 생활이나 사회 생활을 원만하게 영위하는 데 필요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2) 실생활과 관련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학생과 학교 및 지역 사회의 실정에 따라서 내용의 조합이나 강조점, 지도의 순서나 비중을 달리할 수 있다.

(3) 배당 시간은 수업을 위한 최소 이수 단위이므로 학교 행사 등으로 전용되는 일이 없도록 반드시 확보되어야 한다.

(4) 대부분 실험․실습 중심으로 지도해야 하므로 주당 2시간씩으로 배당된 시간으로는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2시간을 연속하여 시간을 편성하거나 2주 분량의 시간을 연속하여 편성하는 등 융통성 있게 운영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여야 한다.

(5) 지도 내용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6) 전 영역의 실습 소재나 재료를 생활 주변에서 찾음으로써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일상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7) 교수․학습 활동은 전반에 걸쳐 실천적 노작을 중시하고 가정 실습, 학교 행사, 지역 사회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도록 하고, 산업체 견학, 자원 인사의 활용, 전시회 관람 등을 통하여 흥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8) 다양한 시청각 매체와 학습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이의 활용 방안이 지도 계획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9) 컴퓨터 프로그램을 교수․학습에 적절히 활용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과제 등을 제시하여 학습을 통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컴퓨터 내용의 지도에 있어서는ꡐ정보 통신 기술 교육ꡑ과 연계하여 지도해야 한다.

(10) 학습의 효과와 학생의 흥미를 높이기 위하여 실습실과 필요한 시설 설비 및 기구, 연모 등을 갖추어 실천적 학습이 되도록 해야 한다.

(11) 실습은 가급적 적은 인원의 조별 또는 분단 학습으로 하여 상호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해야 한다.

(12) 실습에 필요한 자료는 물자의 선택과 활용면에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 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구입하고, 적정량을 사용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 교수․학습 활동 시 내용 조직
(1) 내용 구성 및 조직의 기본 원칙
   (가) 교과 목표 확인   
   (나) 실태 분석에서 나타난 시사점 고려
   (다) 실생활에의 유용성과 적합성 제고  
   (라) 생활 체험 중심 내용
   (마) 아동들의 관심과 흥미, 발달 단계에 맞는 내용

(2) 교육 과정을 재구성할 때 고려할 사항
   (가) 쉬운 것 ⇒ 어려운 것 (내용, 재료의 질, 사용 도구)
   (나) 단계적 ⇒ 통합적 (단순 주제 → 복합 주제 : 창의적 노작)
   (다) 주변의 일 ⇒ 먼 곳의 일 (나 → 가정 → 학교 → 지역)
   (라) 유용성이 낮은 것 ⇒ 유용성이 높은 것 (일상 생활)

라. 효과적인 실습 지도 방법
(1) 실습은 개인별로 수행할 수 있으나 모둠 조별 학습이 필요할 때는 역할 분담을 할 수 있도록 5~6명 정도의 인원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분단 또는 모둠 조별 학습을 통해 각자의 역할 수행과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성취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2) 자료를 합리적으로 선택, 구입, 활용하며 자원을 아껴 쓰는 태도를 가지게 하고, 실습이나 일의 수행에 있어서는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참여하여 완수하도록 한다. 특히 기계 기구의 조작과 손질, 보관, 열원과 연료의 취급에 유의하고, 특히 안전 교육에 힘쓰도록 한다. 실습 후에는 뒷정리를 잘 할 수 있도록 한다.

(3) 실과 교육 연구회, 교육청, 해당 지역도의 대학은 상호 협조하여 실과의 실기 지도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 연수 기회를 갖도록 함으로써 자신감을 가지고 지도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