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수․학습 방법
가. 교육 과정을 지역화 하기 위한 방법
(3) 교사들의 적극적인 연구 활동과 교육 연구 기관의 교단 지원, 교과 교육 연구 조직의 활성화, 전국 규모의 교육 자료 정보 통신망 구축이 선행되어 행․재정적 지원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나. 효과적 운영 방법
(3) 배당 시간은 수업을 위한 최소 이수 단위이므로 학교 행사 등으로 전용되는 일이 없도록 반드시 확보되어야 한다. (4) 대부분 실험․실습 중심으로 지도해야 하므로 주당 2시간씩으로 배당된 시간으로는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2시간을 연속하여 시간을 편성하거나 2주 분량의 시간을 연속하여 편성하는 등 융통성 있게 운영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여야 한다. (5) 지도 내용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6) 전 영역의 실습 소재나 재료를 생활 주변에서 찾음으로써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일상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7) 교수․학습 활동은 전반에 걸쳐 실천적 노작을 중시하고 가정 실습, 학교 행사, 지역 사회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도록 하고, 산업체 견학, 자원 인사의 활용, 전시회 관람 등을 통하여 흥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8) 다양한 시청각 매체와 학습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이의 활용 방안이 지도 계획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9) 컴퓨터 프로그램을 교수․학습에 적절히 활용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과제 등을 제시하여 학습을 통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컴퓨터 내용의 지도에 있어서는ꡐ정보 통신 기술 교육ꡑ과 연계하여 지도해야 한다. (10) 학습의 효과와 학생의 흥미를 높이기 위하여 실습실과 필요한 시설 설비 및 기구, 연모 등을 갖추어 실천적 학습이 되도록 해야 한다. (11) 실습은 가급적 적은 인원의 조별 또는 분단 학습으로 하여 상호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해야 한다. (12) 실습에 필요한 자료는 물자의 선택과 활용면에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 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구입하고, 적정량을 사용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 교수․학습 활동 시 내용 조직
(2) 교육 과정을 재구성할 때 고려할 사항
라. 효과적인 실습 지도 방법 (2) 자료를 합리적으로 선택, 구입, 활용하며 자원을 아껴 쓰는 태도를 가지게 하고, 실습이나 일의 수행에 있어서는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참여하여 완수하도록 한다. 특히 기계 기구의 조작과 손질, 보관, 열원과 연료의 취급에 유의하고, 특히 안전 교육에 힘쓰도록 한다. 실습 후에는 뒷정리를 잘 할 수 있도록 한다. (3) 실과 교육 연구회, 교육청, 해당 지역도의 대학은 상호 협조하여 실과의 실기 지도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 연수 기회를 갖도록 함으로써 자신감을 가지고 지도하도록 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