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평가

가. 평가 시 유의해야 할 점
(1) 교과 또는 영역의 목표와 내용을 염두에 두고 평가를 실시하되, 어느 특정 영역이나 내용에 치우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목표 지향적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단원별로 달성할 목표를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이원 목적 분류표를 작성하여 활용해야 한다.

(2) 단순하고 지엽적인 내용의 평가를 지양하고, 교육 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목표에 대한 성취 수준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되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둔다.
(가)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 사실 등 관련 지식의 이해
(나) 의사 결정 능력과 응용력, 창의력을 발휘한 문제 해결 능력
(다) 실습 방법과 절차에 따른 실습 능력, 도구나 용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
(라) 성실하게 실습에 임하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

(3) 각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과정이나 성과를 수시로 평가하고 지필 평가 외에 학생 활동의 관찰, 면담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적절히 활용되도록 하되, 사전에 평가의 기준, 방법, 시기 등을 계획하여 실시하도록 한다.

(4) 실험․실습, 실기 등의 평가에서는 평가 항목을 세분화, 단계화하여 평가 기준을 작성, 활용함으로써 객관적인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평가의 기준이 되는 요소들을 학생들에게 미리 알려 줌으로써 평가의 목표와 유의해야 할 점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정의적 영역을 강조하여 다루는 내용을 지필 평가할 경우에는 선다형보다는 서술형 문항을 활용하여 학생의 흥미, 관심, 가치, 태도 등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도록 해야 한다.

(6) 실기 평가에서는 결과뿐만 아니라 준비 및 과정도 중요시하고, 특히 과정의 평가는 가급적 지도 시간 단위별로 실시하여 평가의 타당성을 높이고 과제 학습이나 가정에서의 실습 결과도 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7) 실습 평가는 양적 평가뿐만 아니라 질적 평가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기능에 대한 평가는 가급적 실기 평가 방법을 적용하도록 하고, 실기의 비율이 전체의 60% 이상 반영되도록 한다.

(8) 문제 해결에 대한 태도, 가치관의 평가는 자율적인 학습 경험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자기 평가와 함께 실천에 주안점을 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자기 평가에 있어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평가할 수 있게 명료한 기준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9) 평가 결과는 학습 목표, 학습 내용의 선정 및 조직, 학습 지도 방법, 지도 계획 등에 반영하여 전반적인 학습 과정의 보완 및 진로 지도에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나. 평가 방법
(1) 지필 평가에 의한 인지적 내용 중심 평가

(2) 실험․실습 평가
     어떤 과제에 대해 학생들이 직접 실험․실습을 하게 한 후 과정을 직접 관찰함과 아울러 제출한 결과 보고서를 동시에 고려하여 평가한다.

(3) 관찰법
     학습 활동 중에 이루어지는 활동 장면, 습관, 흥미, 태도, 교우 관계, 학업 능력 등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평가할 수 있는 장면으로는 발표하는 자세, 듣는 태도, 읽기, 역할 놀이, 학습 참여도, 글씨 쓰는 자세, 재료와 용구 다루기, 토론 과정, 노작 활동 등이 있다.

(4) 포트폴리오(Portfolio)
     학생이 만든 작품을 지속적으로 모아둔 작품집을 이용한 평가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작품을 순서대로 차곡차곡 모아둠으로써 자기 자신의 변화․발전 과정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작품집을 이용하여 교사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쉽게 평가를 받을 수 있다.

(5) 자기 평가
     교사에 의한 평가와 함께 본인의 능력, 특기, 희망, 환경, 노력 정도, 마음 가짐 등에 대한 학생 자신의 생각과 평가를 반영한다.

(6) 상호 평가
     보조 교사가 없는 경우 모둠의 리더가 친구의 학습지를 확인하고 결과를 적어 교사에게 제출하는 방법과 학습이 끝난 학생끼리 모여 서로 학습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서술식 평가 방법이다.

(7) 조사 연구 보고서